공주점집 계룡점집 세종점집 영신사 사주단자란? > 상담후기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상담후기

공주점집 계룡점집 세종점집 영신사 사주단자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공주점집 댓글 0건 조회 1,973회 작성일 2020-12-29 09:56:46

본문

공주점집 계룡점집 세종점집 영신사 사주단자란? 


혼인을 위해 신랑의 생년월일시를 적은 단자로 신부집으로 보내는 간지로 “四柱” “四星” “單子” 또는 “庸帖”이라고도 한다. 


사주단자(四柱單子)는 혼인을 위해 신랑의 생년월일의 간지(干支)를 적어 신부집으로 보내는 단자로 말아 접어 싸리가지를 쪼개서 복판을 물리고 청실홍실로 아래위를 감고 다시 청홍으로 안팎을 한 사주보로 싸서 보내는 것인데, 흔히 저고리 위로 엇메고 위에 두루마기를 입고 가서 건넨다.


남자 집에서 청혼의 형식으로 이 단자를 보내면 여자 집에서는 혼인을 승낙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며, 이처럼 사주(四柱)를 주고받는 것을 “납채(納采)”라 한다. 대개 세로 약 20cm, 가로 약 30cm 가량의 백지를 다섯 번 접어 그 가운데 칸에 사주를 써넣고 이를 다시 접어 봉투에 넣고 봉투의 겉면에는 "사주" 뒷면에는 “근봉(謹封)”이라 쓴다. 싸릿대를 반으로 쪼개어 그것을 사주 봉투의 한가운데에 세로로 끼우고, 양끝을 청실홍실로 감되, 위에서 밑으로 그리고 밑에서 위로 감은 다음 끝매듭은 동심결로 한다. 이 사주는 청홍색의 사주보에 싸여서 중매인이나 복 많은 사람에 의해 손이 없는 날 신부집에 전달된다. 수숫대나 싸릿대 혹은 대나무 등을 쪼개서 끼우게 된 그 자세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옛날에는 가방 같은 것이 없고 손수 보자기에 싸서 들고 가게 되는데, 혹 구겨질 염려가 있어서 끼우게 되었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신부쪽에서는 사주를 받은 뒤 곤자(坤字)의 아래에다 신부의 생년월일시와 허혼주(許婚主)의 이름을 적어두는 사주 서식이 있고, 겉봉은 띠를 두르거나 또는 그대로 사용한다. 사주는 청홍 겹으로 모서리에 청실·홍실을 단 사주보자기에 청색이 겉으로 드러나도록 싸서 보낸다. 이때 사주만을 싸서 보내기도 하고, 사주옷감이라 해서 옷 한 감 또는 청홍색 두감을 사주와 같이 싸서 보내기도 한다.


이 사주를 신부집으로 보낼 때 가급적 방위를 보아 손이 없는 날을 골라 가게 되는데, 마을사람 중 혼인해서 첫 아들을 낳고 다복한 사람을 가려서 보내는 것이 상례이나, 혹 중매인이나 하인을 시켜 보내기도 하고, 신랑이 직접 가져가기도 한다. 신부집에서는 대청이나 마루에 돗자리를 깔고 새 상에 사주를 받아놓는다. 이때 신부 아버지나 오빠 또는 어머니가 받아 놓았다가 개봉을 한다. 사주를 가져온 사람은 아주 푸짐한 주찬의 대접과 후한 노자를 받고 당일로 돌아간다. 신부집에서는 사주를 잘 보관했다가 혼수짐에 싸보내어, 신부의 옷장 속에 넣어 평생 간수케 한다.


이 문서는 어느 신랑의 사주인 “갑진(甲辰) 4월 초4일 술시(戌時)”라 적었으며, 겉봉에는 “사주(四柱)”라고 적혀있다. 


#공주점집 #세종점집 #계룡점집 #계룡면점집 #공주시점집 #세종시점집 #공주용한점집 #세종용한점집 #계룡면용한점집 #공주유명한점집 #세종유명한점집 #계룡면유명한점집 #공주점잘보는집 #세종점잘보는집 #계룡면점잘보는집 #공주사주잘보는곳 #세종사주잘보는곳 #계룡면사주잘보는곳 #공주사주 #세종사주 #계룡면사주 #공주운세 #세종운세 #계룡면운세 #공주기도터 #세종기도터 #계룡산기도터 #공주굿당 #세종굿당 #계룡산굿당 #영신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건 1 페이지
상담후기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4 공주점집 129 2024-04-13
3 공주점집 1111 2021-02-22
2 공주점집 965 2021-02-22
열람중 공주점집 1974 2020-12-29
게시물 검색
공주점집 세종점집 계룡점집 영신사 상담안내


공주점집 세종점집 계룡점집 영신사
주소 : 충남 공주시 계룡면 마룻골1길 30 (하대리 산31)
연락처 : 010-4861-1578


Copyright © 2019 공주점집 세종점집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카카오채널  
공주점집 팝업창 닫기
마사지

천사나라

강남마사지

공주점집

스웨디시

마사지구인구직

강남스웨디시

마사지구인

1인샵

마사지샵

강남1인샵

마사지

마사지샵

마사지구직

스웨디시마사지

구글상위노출

타이마사지

구글SEO

강남타이마사지